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

쉬운 운동화 세탁법, 비닐 봉지와 베이킹소다, 과탄산소다 활용하기

반응형

어제 퇴근길에 버스에 앉아 있다가 우연히 알게 된 사실. 많은 분들이 흰색 운동화를 좋아한다는 겁니다. 아마 코디하기 편하고 밝은 느낌이라서 그럴까요? 세탁하기 귀찮아서 검은색을 즐겨 신는 저는 다른 분들의 부지런함에 놀랐습니다. 사실, 운동화 세탁소에 가져다주면 비싸기도 하고, 한 켤레 세탁하기에 집을 나서기도 귀찮아서 흰색 운동화를 멀리 했는데, 일을 하다 보면 많이 걷게 되기 때문에 운동화는 우리 일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아이템 중 하나죠. 하지만 자주 신는 만큼 쉽게 더러워지게 되는데요, 아무리 저렴한 체인식 세탁소에 맡겨도 5천 원은 하기 때문에 비용이 부담스러울 수 있고, 직접 손세탁을 하기에는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듭니다. 그래서 오늘은 집에 있는비닐봉지, 중성세제(세탁세제), 과탄산소다, 베이킹소다를 이용해 쉽고 효과적으로 운동화를 세탁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초간편-운동화-세탁-방법
간단한 운동화 세탁 방법

1. 준비물

비닐 봉지, 중성세제, 과탄산소다, 베이킹소다, 부드러운 솔 (또는 안 쓰는 칫솔)
중성세제는 빨래용 세탁세제를 사용합니다. 과탄산소다와 베이킹소다는 다이소에 가면 작은 용량도 쉽게 구입이 가능합니다.

2. 세탁 과정

a. 운동화 준비

가능하다면 깔창을 분리해 두고, 건조한 상태에서 부드러운 솔로 운동화의 겉면과 바닥을 청소해 먼지와 큰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b. 세탁액 만들기

비닐봉지에 중성세제 1스푼, 과탄산소다 1스푼, 베이킹소다 1스푼을 넣고, 미지근한 물을 생수 1병 약 500ml 정도 부어줍니다. 운동화가 커서 물이 더 들어가는 경우 나머지 재료의 양을 늘려주세요. 2L 생수병 기준, 각 4스푼씩 넣으면 됩니다.

그닌고 잘 섞이도록 비닐봉지를 가볍게 흔들어 줍니다. 미지근한 물에 과탄산소다가 잘 녹습니다. 찬 물일 경우 시간을 더 두세요.
 

세탁세제 : 과탄산소다 : 베이킹 소다 = 1 : 1 : 1

 

운동화-세탁-방법
과탄산소다, 베이킹소다, 세탁세제 1:1:1로 넣기 (출처. GS칼텍스)

c. 운동화 담기

준비한 세탁액이 담긴 비닐봉지에 운동화를 거꾸로 뒤집어 넣고(운동화 바닥이 천장 쪽을 향하도록), 봉지 입구를 묶어줍니다. 비닐봉지를 묶어줘야 운동화에 골고루 세제액이 잠기게 됩니다. 그다음, 운동화가 세탁액에 잘 젖도록 비닐봉지를 가볍게 흔들어 줍니다. 마지막으로 무거운 물병을 올려두어도 좋습니다.
 

d. 기다리기

운동화가 담긴 비닐 봉지를 약 3~4시간 동안 두어 세탁액이 운동화에 잘 스며들게 합니다.
 

e. 마무리 세척

3~4시간이 지난 후, 운동화를 비닐봉지에서 꺼내고 물로 깨끗이 헹궈줍니다. 이때, 부드러운 솔을 사용해 남아 있는 오염물을 부드럽게 문질러 제거하면 더욱 깨끗해집니다. 운동화 천의 결 방향대로 솔을 이용해 문질러 줍니다. 운동화 끈도, 결 방향대로 솔을 이용해 쓸어줍니다.
 
 

간편한-운동화-세탁-방법
가볍게 칫솔이나 솔을 이용해 문지른 후 헹궈 건조시키기 (출처. GS칼텍스)

g. 헹굼과 건조

세척이 끝난 운동화는 깨끗한 물에 담가 헹궈냅니다. 그리고 운동화의 물기를 최대한 제거한 뒤, 바닥에 비스듬히 세워 두어서 자연스럽게 물이 빠지도록 둡니다. 1~2시간 후 물이 흐르지 않을 정도로 빠져나갔으면,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서 완전히 건조합니다. 날씨에 따라서 하루 이틀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운동화 아래 신문지를 깔아 두면 좋습니다.
 

세탁-주의-사항
세탁 시 주의사항

3. 운동화 세탁 시 주의사항

a. 운동화 재질 확인

운동화는 다양한 재질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세탁 방법을 결정하기 전에 운동화의 재질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가죽이나 스웨이드 같은 재질은 물세탁이 부적합할 수 있으며, 특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b. 적절한 세제 사용

중성세제를 사용하고 세제의 비율을 지켜서 세탁합니다. 과탄산소다가 표백 기능이 있다고 해서 과하게 많이 사용하게 되면 운동화의 색상을 바래게 하거나 재질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c. 적절한 온도

너무 뜨거운 물은 운동화의 접착제를 녹이거나 재질을 변형시킬 수 있으므로,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d. 건조 방법

운동화를 세탁한 후에는 직사광선을 피해 그늘에서 자연 건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열 건조기 사용은 운동화가 수축하거나 변형될 위험이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e. 세탁 빈도

너무 자주 세탁하는 것도 운동화의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으므로, 필요할 때만 세탁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소개해드린 방법은 집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재료들을 이용해 운동화를 깨끗하게 세탁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비용도 절약하고, 시간과 노력도 절약할 수 있으며, 운동화를 새것처럼 깨끗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운동화가 지저분해지면 꼭 이 방법을 시도해 보세요. 지금까지 쉬운 운동화 세탁법, 비닐봉지와 베이킹소다, 과탄산소다로 운동화 세탁하는 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주말을 이용해 세탁하신다면 깨끗한 운동화를 신고 학교나 회사에 가실 수 있을 거예요.

반응형